절차지향 vs 객체지향
절차지향 프로그래밍이란 말 그대로, 순차적으로(정해진 순서대로) 진행되는 프로그래밍 기법이다.
따라서 함수가 중심이 된다.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언어는 C언어가 있다.
그럼 객체지향은 절차가 없나?
객체지향에도 절차가 아예 없는 건 아니다.
하지만 함수 중심으로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프로그램을 만든다.
따라서 객체단위로 나뉘어져, 서로 연결해 사용한다. (객체에서 서로 함수호출)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언어는 Java, C++, C# 등이 있다.
그럼 객체지향에서 나오는 객체란 무엇인가?
객체(Object)란?
하나 이상의 상태 정보(데이터)와 하나 이상의 행동(기능)을 하나의 제품으로 만들어 놓은 것이다.
class는 객체를 만들기 위한 틀로, class를 실체화 시킨 것을 객체라고 한다.
(학생이라는 class를 가지고, 철수와 영희라는 객체를 만든 것이다.)
객체 생성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은 두 가지로, 기본 자료형 변수 선언과 동일하다.
클래스 명칭을 Student라고 한다면, 아래와 같이 생성할 수 있다.
1. Student cheolSoo;
2. Student *ptrCheolSoo = new Student;
1번은 일반적인 변수의 선언방식과 동일하다.
2번은 동적 할당하는 방식이다.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생성자와 소멸자 (0) | 2019.03.13 |
---|---|
[C++] 정보은닉과 캡슐화 (0) | 2019.03.13 |
[C++] 클래스 (0) | 2019.03.08 |
[C++] 구조체 (0) | 2019.03.08 |
[C++] new & delete (0) | 2019.03.08 |